갱년기 관리

갱년기 피부 가려움증 극복하기

viva_lucy 2024. 4. 23. 09:00

 
 
 

갱년기 피부 가려움증 원인은 대부분 노화로 인해 피부 장벽이 약해졌기 때문이라고 이전 포스팅에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약해진 피부장벽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가려움증 해결 방법이 되겠네요.
본 포스팅에서는 갱년기 노화로 인한 피부 가려움증 관리 방법에 대한 저의 경험과 자료를 정리해볼게요.
 
 

가려움증 극복하기

5년전부터 여기저기 가려움증이 발생했었는데, 올해 여름 팔과 다리에 발생한 극심한 가려움증으로 참을 수 없어 피부가 완전 망가질 정도로 긁게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울퉁불퉁... 피부에서 피도 나고.
아토피 환자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체험한 거 같아요. 빨리 좋은 치료제가 나왔으면 합니다.
결국 병원에서 처방약을 받아서 먹고 가려움증이 가라앉았지만, 약효가 떨어지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움증 관리를 위해 물 많이 마시기, 아토피 로션 바르기, 면역력 키우기 등 여러가지를 시도해봤고 지금은 극심한 가려움은 없어졌어요. 그래도 가려움증은 종종 발생합니다. 노화로 인한 것이라 생각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으려고요.
그리고 가려울때 긁지 않으려는 노력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피부가 반복적인 자극에 의해 변형되면 2차 감염 등 치료가 더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1. 물 많이 마시기

노화로 인해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수분이 증발돼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분 보충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1순위로 정했습니다.
심장전문의 프레드릭 살드만 교수가 세바시에서 소개한 "건강을 지키는 13가지 방법"에도 포함되어 있는 하루 물 1.5리터 마시기. 프레드릭 교수는 물은 꼭 생수가 아니어도 된다고 했어요.
생수가 힘드신 분들은 차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볶은 콩, 연근, 작두콩, 둥굴레 등 여러 가지를 넣어 끓여서 냉장고에 넣었다가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엔 뜨거운 물을 가수 해서 따뜻하게 마시고 있어요. 외출 시에도 용기에 담아 가지고 다니며 마십니다.
콩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적으로 구조가 비슷하게 생겨서 갱년기 여성에게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차로도 마시면 좋겠죠.
하루 1.5리터를 한 번에 마시긴 어려우므로 200ml 정도를 8번 정도로 나누어 마신다고 생각하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서리태 검은콩, 작두콩, 연근을 넣어 끓여 준 뒤 가수하여 마신다.

 

2. 샤워 후 보습제 바르기

여성분들은 샤워 후 거의 보습제를 바를 텐데,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고 난 후 바로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에 묻은 수분이 공중으로 증발하면서 몸에 있던 수분까지 같이 증발하게 되어 더 건조해지기 때문에 욕실에서 나오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세요.
화장품을 분석하는 어플인 화해에서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에 알레르기 관련 성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무래도 가려움증을 증가시키는 물질이 없는 제품이 좋을 거 같습니다.
 

3. 달맞이꽃 종자유 감마리놀렌산

아토피까지 진행된 경우라면 달맞이꽃 종자유를 음복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에는 리롤레산, 감마리놀렌산, 그밖에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오메가-6인 감마리놀렌산이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캡슐로 된 제품보다 직접 저온 추출한 오일을 음복해서 아토피가 개선되었다는 분이 추천해주셨습니다.
국내산 유기농 달맞이꽃 종자유의 경우 가격이 고가이지만 가려움증이 심하면 뭐라도 해야겠지요.
 

4. 오메가-3 복용하기

오메가-3는 혈관에도 좋지만 피부의 유분과 보습에도 관여하는 필수 지방산입니다. 생선, 견과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캡슐 형태의 오메가-3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5. 냉찜질 및 긁지 않기

가려워 긁다 보면 피부 훼손과 2차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긁지 않아야 합니다. 가려움이 시작되었을 때 냉찜질을 하면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키우기

면역력이 직접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건간 한 삶을 유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면역력 키우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 그리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유산균제, 종합비타민, 프로폴리스 등을 잘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꾸욱 부탁드려요~